글로벌 AI 도입, K-디자인의 혁신적 지원 이끈다
정부의 AI 디자인 확산 전략
한국 정부가 디자인 산업 분야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디자인 혁신을 선도하기 위한 청사진을 내놓았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디자인기업의 AI 도입률을 50%로 높이고, AI 디자이너 1만 명을 양성하며, AI 디자인 혁신기업 500개를 육성하여 전 산업의 디자인 활용률을 현재의 37%에서 60%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AI 디자인 확산 전략 세부 내용
플래그십 프로젝트 추진: 정부는 7대 분야 AI 디자인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디자인 분야에서 AI 활용률을 높이고, 글로벌 디자인 솔루션 기업의 초기 시장을 형성하고자 합니다.
AI 서비스 개발: 트렌드 분석, 디자인 유사도 검색, 디자인 지식·연구 특화 경량언어모델 등 3대 AI 서비스 개발을 통해 AI 디자인의 활용 효과를 높일 예정입니다.
AI 디자인 핵심 경쟁력 확보: AI 디자인 기술로드맵 발표 및 연구개발(R&D) 지원, 디자인창작랩 구축 등을 통해 핵심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시장 분석 및 협업 프로젝트: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제조, 넛지, 엔지니어링, 패키징 등 4대 산업 분야에 대한 시장 분석 및 협업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지원할 예정입니다.
디자인 제도 규범 개선: AI 디자인 확산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는 디자인 저작권, 데이터 프라이버시, 윤리 문제 등을 논의하고, 디자인 제도 규범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AI 디자인 확산 전략 추진 과정
정부는 디자인 기업과 기술 기업, 데이터 기업, 인재 등을 중심으로 AI 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합니다. 또한,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시장 활성화를 지원하고, 국제적인 공조 방안도 강구할 예정입니다.
정부의 AI 디자인 확산 전략 발표
산업통상자원부는 LG사이언스파크에서 안덕근 장관과 디자인 기업, 전문가 등과 함께 AI 디자인 현장 간담회를 열어 AI 디자인 확산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안 장관은 AI를 빠르게 도입해 디자인 혁신을 통한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침을 밝혔습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제조산업정책관 엔지니어링디자인과(043-203-4343) |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및 제138조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정책브리핑 https://www.korea.kr
실시간 뉴스 속보는, https://newsda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