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국민연금 외환스왑 거래 한도 500억달러로 증대 결정

Last Updated :

외환스왑 거래 한도 증대, 국민연금과 외환당국 합의

 

한국은행과 기획재정부는 국민연금공단과의 외환스왑 거래 한도를 올해 말까지 기존 350억달러에서 500억달러로 증대하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외환시장의 변동성을 완화하고 국민연금의 해외투자 지속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외환스왑 거래란?

외환스왑은 원화를 담보로 달러를 빌려주는 스와프거래로, 외환시장의 변동성을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합의 내용

한국은행과 국민연금은 외환스왑 거래로 외환시장 변동성 확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외환시장 불안정시 국민연금 현물환 매입 수요를 외환스왑으로 흡수하여 외환시장 수급 불균형을 완화할 수 있으며, 국민연금도 해외투자에 수반되는 환율 변동 리스크를 완화하고 외화자금 관리 효율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

 

외환스왑 거래의 장점

외환스왑 거래 기간 중 외환보유액이 거래금액만큼 줄어들지만 만기시 자금이 전액 환원되기 때문에 외환보유액 감소는 일시적이라고 합니다.

 

국민연금의 해외투자 지속

국민연금은 해외투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외환스왑 거래 한도의 증대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것으로 보입니다.

 

합의 내용 장점
외환시장 변동성 대응 외환보유액 감소는 일시적
외환시장 수급 불균형 완화
해외투자 환율 변동 리스크 완화

 


 

한은 국민연금 외환스왑 거래 한도 500억달러로 증대 결정 | firstkoreanews.com : https://firstkoreanews.com/491
2024-09-21 1 2024-09-26 1 2024-09-28 1 2024-09-30 1
인기글
firstkoreanews.com © firstkoreanews.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