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청렴도 권익위가 지방의회에 평가 시작!

Last Updated :

전국 지방의회 청렴도 평가의 의미와 변화

 

2023년부터 **모든 지방의회**가 종합청렴도 평가를 실시하게 된다. 이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전체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공공기관의 청렴도를 제고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로 평가된다. 이를 통해 지방의회의 청렴한 환경을 조성하고 주민들의 신뢰를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국민권익위원회는 8월에 전수 조사 방침을 세우고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올해 모든 지방의회가 평가를 받게 됨에 따라, 각 지방의회는 발 빠르게 준비에 들어가야 한다.

종합청렴도 평가의 세부 항목

 

올해의 **종합청렴도 평가는** 3개의 주요 영역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청렴체감도는 **80%**를 차지하며, 이는 **지방의회** 관계자와 지역주민의 피드백을 포함하게 된다. 또한 청렴노력도(20%)는 지방의회의 반부패 정책 이행 정도를 반영하고, 부패실태는 발생한 부패 사건을 감점 요소로 평가한다. 따라서 청렴도 향상을 위해서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적극 반영될 필요가 있다. 부패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각 지방의회는 이러한 항목들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청렴도 평가 기준의 변화

 

올해 청렴노력도의 평가 지표는 **기존과 비교하여 상당히 변화**되었다. 특히, 고위직 청렴교육 이수, 이해충돌방지제도의 운영 현황, 갑질금지 대면 교육 실시 등이 새로운 기준으로 추가되었다. 이러한 지표들은 지방의회 청렴도 개선의 중요한 초석이 될 것이다. 따라서 각 지방의회는 새로운 지표에 맞춘 정책을 구체화해야 한다. 기본적인 의무를 준수하는 것이 청렴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지방의회의 준비 필요성

 

각 지방의회는 실시계획에 따라 **평가 내용과 기준을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 또한 평가 준비 기간인 9월까지 추진 실적을 제출해야 하며, 평가에 대한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 지방의회의 청렴도 평가가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주민들의 피드백이 청렴도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 주민들의 참여가 필수적이다.

주민의 참여와 의회 구성원의 역할

 

국민권익위원회의 김상년 부패방지국장 전담 직무대리는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평가는 **의원과 의회 구성원 모두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주민이 설문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지방의회의 청렴도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따라서 주민의 목소리가 청렴도에 직접 반영되는 만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이는 청렴도 개선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신뢰 구축에도 기여할 것이다. 주민 참여를 통해 지방의회의 행정 투명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및 추가 정보

 

이와 관련하여 추가적인 문의는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조사평가과**에 연락하면 된다. 전화번호는 (044-200-7638)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청렴 정책이 시행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우리가 함께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청렴한 사회가 되어야 한다. 이번 평가를 계기로 더욱 투명한 지방 의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 올해 모든 지방의회가 청렴도 평가를 받음에 따라 주민의 참여가 중요해졌다.
  • 평가기준의 변화로 청렴도 향상에 대한 기대가 커졌다.
  • 각 지방의회는 새로운 지표에 따라 정책을 구체화해야 한다.
  • 주민들은 이 설문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목소리를 전달해야 한다.

 

전국 청렴도 평가 주요 항목
청렴체감도 (80%)
청렴노력도 (20%)
부패실태 (10%)

 

실시간 뉴스 속보는, https://newsdao.kr
종합청렴도 권익위가 지방의회에 평가 시작! | firstkoreanews.com : https://firstkoreanews.com/5383
2024-09-20 1 2024-09-21 1 2024-09-24 1 2024-09-27 1 2024-09-28 1 2024-09-29 1 2024-09-30 1
인기글
firstkoreanews.com © firstkoreanews.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