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강력한 대응으로 민생침해 범죄 엄단
Last Updated :
정부 대책 소개
정부는 보이스피싱 집중 수사와 불법스팸 발송업체 제재를 강화하고,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와 AI 활용 피싱범죄 감지기술을 도입하는 한편, 조직적·상습적인 불법대부업은 원칙적으로 구속하고 법정최고형을 구형하는 등 민생침해 금융범죄 척결을 위한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보이스피싱 대응 방안
정부는 보이스피싱과 불법사금융이 민생을 침해하는 금융범죄로 규정하고, 적극적인 수사와 단속, 국제공조로 범죄단체를 소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강력한 수사와 단속, 국제공조로 범죄단체 소탕
- 피싱사범 224명 입건, 구속 117명. 피싱범죄 집중차단 및 특별단속 연장
- 인터폴 국외도피사범 검거 작전을 통한 국제공조 활성화
- 본인확인 절차 강화로 대포폰·대포통장 유통 차단
불법스팸 대응 방안
정부는 불법 스팸 차단을 위한 제도적, 기술적 정책을 강화하고, 발신번호 변작 시 전화나 문자 전체를 차단 처리하여 범죄 활용을 방지하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문자재판매사 진입요건 상향 | 전체 문자 차단 처리 |
안면 인식시스템 도입 | 안심마크 서비스 확대 |
신기술 도입
정부는 AI 등 신기술을 활용해 피싱범죄 감지 기술을 개발·도입하고, 딥보이스를 이용한 보이스피싱 범죄 가능성에 대비하기로 했습니다.
- AI를 활용한 피싱 대응서비스 출시
- 범죄통화데이터를 가명처리하여 민간의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출시 지원
- 통신사기피해환급법 개정안으로 사기이용계좌에 지급정지 가능
불법사금융 대응 방안
정부는 불법사금융 관련 특별 단속을 실시하여 검거건수와 범죄수익 보전금액이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앞으로도 범죄 적발·단속 및 피해자 지원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 특별 단속을 통한 검거건수 및 범죄수익 보전금액 증가
- 불법사금융 범죄 적발시 범법에 대한 엄중한 처벌 및 피해자 보호 강화
- 불법대부행위에 대한 형사처벌과 지원 대상 확대
향후 계획
정부는 논의된 내용들을 차질없이 이행할 수 있도록 소관분야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추가적인 개선과제를 발굴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문의: 국무조정실 일반행정정책관실(044-200-2094), 재정금융정책관실(044-200-2192)
정책뉴스자료는 국가콘텐츠 관리지침에 따라 독점된 국제 시장의 정보를 전달하는 공급자가 생산한 콘텐츠로, "출처표시" 를 기준으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뉴스 속보는, https://newsdao.kr
보이스피싱, 강력한 대응으로 민생침해 범죄 엄단 | firstkoreanews.com : https://firstkoreanews.com/1839